진료과목
  • kakao
  • 소아치료
  • 홈 > 진료과목 > 소아치료

어린이치아의 중요성

어떤 부모님들은 유아치아는 곧 빠질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고 충치가 있어도 바질때까지 기다리면 된다고 믿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치아는 중요한 기능들이 있으므로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아치의 건강 상태가 나중에 나올 영구치의 표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Mastication(씹는 기능)
활발하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기본적인 씹는 기능은 몸 전체 건강의 가장 기초가 됩니다.

Space maintenance(공간유지)
영구치가 나오기 전에 유아치아가 있음으로 해서 적절한 영구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Growth of the Jaws(턱관절 성장)
씹는 기능을 통해서 턱관절이 자극을 받고 그로 인해 턱관절이 정상적인 높이로 자라게 됩니다.

Speech(말하기)
치아가 있음으로 해서 올바른 발음을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Cosmetic function(미용)
아이가 치아가 있음으로 해서 자기 외모에 자신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방치료

Sealants and Fluoride

아직 양치질의 습관이 제대로 되어 있는 않은 아이들은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어금니 쪽에 양치질이 잘 안 되었을 경우, 치아가 아래위로 맡닿는 표면의 골(pit and fissure)사이들로 음식이 끼고 제거가 안되서 충치가 쉽게 생깁니다.

아이가 6세정도 될 무렵, 유아 두번째 어금니 뒤쪽으로 영구 어금니가 나옵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아이가 너무 어려서 영구치임을 알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6살 때 나오는 영구치는 첫번재 어금니로써 6 year molar라고도 합니다. 처음 나온 치아는 깊은 골이 있는 것이 특징입닏. 그 골에 음식이 끼므로 그것을 막아주는 코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치료를 pit and fissure sealants 이라고 합니다.

주로 6살때 나는 영구치 어금니에 하며 경우에 따라서 깊은 골이 있는 유아 어금니에도치료를 할때가 있습니다.
이 치료를 함으로써 가장 쉽게 발생하는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ulp treatment / Stainless Steel Crown

충치의 정도가 너무 심해서 신경의 위쪽 부분가지 닿았을 때, 박테리아로 감염된 위쪽 부분 신경을 들어내고 소독을 하는 치료를 Prlp treatment이라고 합니다.

아래 뿌리쪽의 신경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치아가 완전히 죽은 것은 아니지만 박테리아가 젝되어도 통증이 없고 SSC(Stainless Steel Crown)를 씌워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Nitrous 웃음가스

어른들이 치과에 오는 두려움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이들 또한 치과 치료 또는 주사에 대한 두려움이 오히려 더 많습니다.
웃음가스는 Nitrous Oxide와 Oxygen의 혼합입니다. 웃음가스를 마스크로 들이마시면서 폐에 들어가므로효과를 나타내며, 마스크를 제거했을때 그 효과가 바로 없어지므로 치료후에 후유증이 전혀 없습니다.
웃음가스는 약간 달콤한 냄새가 나면서 흡입했을때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마치 꿈을 꾸는 것 같은 느낌을 느낄때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손과 발끝이 간지러운 느낌을 받을 때도 있습니다.
웃음가스는 치과에서 150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인체에 거의 무해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웃음가스를 통해서 의식을 잃어버리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치료 1시간 전에 음식을 먹지 않으면 약간 매스꺼움이나 어지러움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웃음가스를 사용시 통증에 대한 반응이 둔해집니다. 긴장하고 무서워하는 아이들에게 웃음가스를 병행하면 효괒거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