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 kakao
  • 잇몸치료
  • 홈 > 진료과목 > 잇몸치료

치주질환이란?

잇몸질환은 성인들의 치아상실에 가장 일반적인 요인으로 잇몸과 주변뼈와 치아주변에 있는 여러 조직들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잇몸질환은 프라그(Plaque)에 의해 시작됩니다.

플라그(Plaque)는 치아 표면에 쌓이는 얇은 박테이라의 막으로 설탕 성분과 특정 음식 성분과 더해져서 산성화된 부산물들로 인해 생겨납니다. 그로 인해 잇몸이 붉게 되며 부어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또 쉽게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플라그가 매일 제거되지 않을때는 굳어서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분 주변으로 치석이 생기게 됩니다.
플라그 안에 있는 여러 나쁜 물질들로 인해 치아 주변 잇몸 조직에 손상을 주며 잇몸이 들떠서 잇몸과 치아사이에 조그만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공간에 더 많은 플라그가 샇이면서 그 공간이 점점 깊어지게 되고 플라그를 제거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결국에는 치아를 지탱하는 뼈 조직을 파괴하게 되는 겁니다.

치주질환의 원인

물리적, 화학적 나쁜물질
- 음식이 치아 사이에 끼어 있는 경우, 담배성분, 술, 치실과 이쑤시개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염증 발생시

비정상적인 치아구조 및 습관
- 치아가 너무 심하게 몰려있는 경우
- 잘 맞지 않는 크라운이나 브릿지주변, 잘못 때워진 것들, 치아를 심하게 가는 경우
- 얼음을 심하게 먹는 경우

잘못된 식생활
영양부족으로 인한 면역능력저하가 치주질환과 관계가 있다고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임신 -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임신중 잇몸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복용 - 피임약, 스테로이드, 암예방약 등이 치주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질병 - 당뇨병, 신장변, 간의 질병, 백혈병 또한 잇몸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증상

칫솔질 또는 치실 사용시 피가 납니다.
잇몸이 빨갛게 부었거나 아픕니다.
치아주변의 잇모이 줄어들었거나 가라앉습니다.
손가락으로 잇몸을 누르면 치아사이에 고름이 나옵니다.
씹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치석이 많이 쌓여있습니다.
치아가 흔들리거나 치아의 위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합니다.

치주질환의 치료방법

01. Prophlactic Cleaning 예방 스케일링
경우에 따라서는 박테리아가 잇몸속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고 치석을 만드는데 3개월 정도 걸릴 때가 있습니다. 좀 더 빈번한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석이 쌓이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이 얿을때 6개월에 최소한 한번정도 하셔야 합니다.

02. Scaling and Root Planning
Deep Cleaning 이라고도 합니다. 치아 표면에 있는 치석을 실제적으로 제거합니다.
잇몸안에 있는 치석 또한 제거합니다. 뿌리 주변의 표면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치아주변 조직들이 다시 붙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부분마취를 하고 치료가 진행되며 두 번에 걸쳐서 치료를 합니다. 치료가 끝난후 보통 3개월에서 4개월에 한번씩 오셔서 periodontal maintenace cleaning 을 하셔야 합니다.

03. Periodontal Surgery, 잇몸수술
보통 Deep cleaning 으로 치석제거가 어렵고 치료후에도 진전이 없을 경우에 잇몸수술을 하게 됩니다.
잇몸질환의 상태가 심하고 치주뼈의 상실로 인해 치석제거의 얼움이 있거나 계속적인 염증이 생기는 상황일때 잇몸수술을 하게 됩니다. 잇몸을 절제하여 직접적으로 치아뿌리표면을 치료하고 잇몸상태에 다라 잇몸을 다시 붙게 하는 수술입니다. 보통 수술은 4분의 1씩 합니다.

04. Extraction 발치
너무 진전된 치주염으로 인해 치아가 심하게 흔들리거나 뿌리 사이에 염증이 발생했을 경우 봅아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Dr.Bae's Note
많은 분들이 잇몸이 안좋다고 병원에 오시는데 너무 경과가 좋지 않아서 오셔서 치료가 너무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주변의 치아손상을 막도록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중 하나입니다.

치아와 잇몸관리법

01
칫솔질
하루에 최소한 두 번 합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나 모양이 적당해서 구석구석 칫솔이 갈 수 있도록 되어야합니다.
불소(Fluoride)가 들어있는 치약을 쓰는 것이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칫솔을 잇몸에 기대어 45˚각도로 합니다.
칫솔을 치아표면에 대고 원형을 그리면서 치아 하나 하나를 닦아줍니다.
칫솔은 3~4개월에 한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이 많이 닳았을 경우 더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닳은 칫솔을 사용했을 경우 올바른 칫솔질을 할 수 없습니다.

02
치실사용은 매일하도록 합니다.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칫솔질 후에도 치아사이에 남아있습니다.
치아사이를 치실로 청소합으로 인해 플라그나 음식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03
균형있는 식생활 습관을 기르고 간식을 먹는 빈도를 줄인다.

04
정기적으로 치과에 오셔서 점검을 받고 스켈리을 한다.

05
특정의 구강세정제(mouth rinse)는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고 그들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Fluoride가 함유되어 있는 구강세정제나 치약은 잇몸질환 초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치예방에도 좋습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불소치약(toothpaste with fluoride)만 사용하는 경우보다 불소치약과 불소구강세정제를 함께 병행했을 때 충치예방에 더 도움이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불소구강세정제의 경우, 삼킬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6살이하의 어린이가 사요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