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 kakao
  • 신경치료
  • 홈 > 진료과목 > 신경치료

신경치료란?

신경치료(Root Canal Treatment)란 치아의 신경 안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충치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신경이 박테리아나 이물질로 감염되었을때 치아를 빼지 않고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소독한 후에 그대로 치아의 기능을 보존하게 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치주질환의 치료방법

01.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되는 원인
맞은편에 있는 치아로 인한 계속적인 충돌로 인해서 손상되었을 경우
사고로 인해서 치아가 부러져서 신경이 노출된 경우
충치가 너무 깊어져서 신경까지 도달하게된 경우
치아가 금이가서 신경까지 여향을 미친경우

02.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의 증상
치아가 아파서 씹지 못하는 경우
차가운물이나 따뜻한 물에 민감하며 통증이 몇분간 지속되는 경우
가만있어도 마치 맥박이 뛰는 것(purlsating)같이 아픈경우
치아 앞쪽으로 붓거나 심지어는 얼굴가지 붓게되는 경우
통증이 심해서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

그 원인에 상관없이 치아의 신경이 감염되고 치아신경 안에 박테리아가 들어갔을때 통증이 오고 때때로는 압력으로 인해 얼굴이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는 신경의 감염이 아주 천천히 이루어져서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통증이 있든지 없든지, 결국에는 신경조직이 파괴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치아주변의 뼈가 감염되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그렇게 되었을때 치아주변 특히 뿌리끝뼈까지 염증으로 인해서 녹게됩니다.

치료과정

엑스레이를 병행한 치아검사를 통해서 신경치료가 필요한지 결정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치료를 볓번에 걸쳐서 할 수가 있습니다. 치료 스케줄을 지켜서 신경치료의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치료후 항생제를 통해서 붓기를 가라앉히고 회복시기를 앞당깁니다.

01
첫째, 통증과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서 부분 마취를 통해서 치아를 진정시키고 박테리아로 감염되어 있는 치아 조직을 제거합니다.
특히 모든 충치와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소독합니다. 신경통로 안의 신경들을 제거하고 약품을통해서 신경통로의 재감염과 박테리아의 재발생을 예방합니다.

02
치아조직의 회복을 위해 임시로 때웁니다.

03
일주일정도 후 아무 증상이 없을때 두 번째 치료를 합니다.
임시로 때운것을 빼고 다시 철저히 신경통로를 소독하고 바늘(files)과 같은 도구를 가지고 신경통로를 넓히면서 박테리아 조직을 더 제거합니다.
소독이 끝난후, 신경통로를 약품으로 막고 더 이상 재발이 되지 않도록 봉합니다.

04
신경치료가 완료되고 통증이 없을때 반드시 기능을 회복하기 전에 크라운을 씌워서 더 이상 치아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된 치아는 치아로 공급되었던 협관이나 수분으로부터 차단되었기 때문에 부서지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치아의 변색이 올 수도 있습니다.

신경치료후 관리

신경치료가 완료되어서 크라운을 씌운 치아는 더 이상 통증이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라운이 씌여진 치아는 다른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크라운 주변의 치실 사용을 열심히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