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 kakao
  • 보철치료
  • 홈 > 진료과목 > 보철치료

크라운과 브릿지

보철치료(Prosthodontics)는 손상된 치아를 다시 회복하고 남은 치아의 구조를 지탱하게 하며 이상적인 구강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치아를 잃게 될 상황이 되었다면 크라운과 브릿지 치료가 귀하께 올바른 치료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해결책으로서 계족되는 문제의 순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아의 뽑고 난 후 남은 자연치의 함몰, 충치, 잇몸질환 및 치주뼈 상실의 문제로 순환이 되루 수 있습니다.


크라운이란?
크라운은 때때로 'Cap'이라고도 불립니다.
신중하게 준비된 자연치 위로 치아 모양을 덮는 것입니다. 당신의 자연치 모양을 회복시켜 주고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치아를 강하게 하는 것과 브릿지의 기둥 역활을 하는 것 외에 크라운은 또 다른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치아조직이 충분치 못해서 때우지 못할 때 치아를 지탱하고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브릿지(Bridge)는 무엇입니까?
브릿지라는 것은 잃어버린 치아를 회복하기 위해서 양 옆에 있는 치아를 걸어서 만드는 크라운이 몇 개 연결되어 있는것입니다.
치아가 없고 그 치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양옆에 있는 치아를 깎아서 기둥을 삼아야 합니다. 치아의 색깔은 최대한 자연치와 가까운것을 선택하여 보다 자여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 크라운이나 브릿지가 필요한가요?
치아를 잃는다는것, 충치가 너무 심한경우, 치주염이 심해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사고로 인해 부러진 경우, 모두 주변치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씻는 기능이나 지탱하는데 변화가 있으므로 주변 치아가 치아없는 공간으로 누울 수 있습니다. 반대편 치아 또한 비어있는 치아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 주변 치아의 이동으로 인해 치아 주변의 뼈나 잇몸이 안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얋은 치아를 회복하지 않는다면 결국에서 더 많은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크라운과 브릿지를 하면 무엇이 좋습니까?
상실된 치아로 인한 많은 문제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원래의 치아교열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 다른 치아들에게 부자여스러운 스트레스를 막을수 있습니다.
- 반대편에 있는 치아의 이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주변의 치아가 상실된 치아공간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치아 이동을 통한 치아충치와 그것으로 인한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웃기, 말하기, 씹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과정
크라운이나 브릿지 치료가 결정되면 몇 번에 걸쳐서 치료를 받습니다. 예약한 진료시간에 치료를 받음으로써 치료 중에 지연을 막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X-ray를 통한 치아검사를 바탕으로 크라운의 필요성과 치아 치료과정을 환자분께 설명해 드립니다.
우선 부분마취를 하고 충치를 제거하고 그 제거된 부분을 다시 때워서 회복합니다. 크라운의 전체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치아를 깍습니다.(1~1.5mm) 본을 뜨고 임시 크라운을 만들어서 임시로 붙혀드립니다.
2주일 정도 후에 임시 크라운을 때어내고 기공소에서 세라믹으로 만든 크라운을 끼워보고 필요한 부분을 조절 및 삭제합니다.
치아 색깔이나, 기능, 잇몸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모든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영구 시멘트로 크라운을 봉합니다.

치료후 관리
다른 자연치와 똑같은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양치질을 하고 주변에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질긴 음식이나 얼음을 씹는 습관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마다 병원에 오셔서 점검을 받고 클리닝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